아침정원/Music

게리 카(Gary Karr)의 콘트라베이스 연주곡 - Puccini / E Lucevan Le Stelle (외)

엔비53 2012. 7. 31. 11:42

 Gary Karr

Amerian classical double bass virtuoso and teacher

 

 

 

 


 

 

 

 

Gary Karr (1941.11.20 ~ )

게리카는 콘트라베이스의 귀재로 알려져 있다. 그는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기 17일전인 1941년 11월 20일 미국 LA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1918년 혁명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온 러시아계 유태인이었다.그의 조부, 아버지, 두사람의 숙부, 3명의 종형제는 모두 다 콘트라베이스의 주자들이었다.
게리카도 당연히 9세 무렵부터 콘트라베이스를 켜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조부의 친구인 디멘스타인의 지도를 받다가 헤르만 라인하겐 밑에서 본격적인 가르침을 받으면서, 그는 이 악기의 독주악기로서의 가능성에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각기 다른 일곱 군데의 오케스트라의 주자로서 바삐 돌아다녔다고 하며, 1961년 20세때 시카고 리틀 교향악단의 독주자로 영입되었다. 그가 콘트라베이스로 독주를 하여 주목을 끈 것은 1962년 번스타인이 지휘하는 뉴욕 필의 \'청소년을 위한 콘서트\'에서 생상의 \'백조\'를 연주할 때였다.

그 후 그는 어떠한 오케스트라에도 몸담지 않은 채 오로지 콘트라베이스 독주자로서 세계를 누비고 다녔다. 다른 악기를 위한 곡들도 콘트라베이스용으로 편곡한 CD도 다수 내놓았다. 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기도의 노래\' 등은 명반으로 손꼽힌다. 
게리카가 가지고 있는 콘트라베이스 또한 유명한 악기이다. 세계 유일한 1611년산 아마티(amati)라는 올드 악기로 이미 악기를 소유했던 베이시스트이자  지휘자였던 세르지오 쿠세비스키의 미망인이 젊고 열정적인 게리카에게 기증한 악기라고 한다.

 

 


Puccini - E Lucevan Le Stelle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 중 별은 빛나건만

Bellini - Casta Diva
벨리니- 오페라 '노르마' 중 정결한 여신

Mozart - Lacrimosa From Requiem
모차르트 레퀴엠 중-눈물의 날

Puccini - O Mio Babbino Caro
푸치니 오페라'Gianni Schicchi' 중

오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Max Bruch-Kol Nidrei, Op.47 - Adagio Ma Non Troppo
브루흐 - 신의 날

Schumann - Abendlied, Op.85. No.12
슈만 - 저녁의 노래

Durufle - Lux Aetema From Requime, Op. 9
뒤뤼프레 - 영원한 빛

 

Thomas Mooer - The Last Rose Of Summer
토마스 무어 - 여름날의 마지막 장미/

여름날의 한 떨기 장미꽃

<http://blog.daum.net/seonomusa/2862> 

 

Double Bass(CONTRABASS)
contrabass, string bass, bass fiddle, bull fiddle이라고도 함.

바이올린족(族) 중 가장 낮은 음을 내며, 첼로보다 한 옥타브 낮은 현악기.

더블베이스

기본형태는 비올(혹은 비올라 다 감바) 형과 바이올린 형 2종류이며, 그밖에 기타 형 등 다른 형태도 있다. 크기도 다양하지만 가장 큰 것이라도 1.8m를 넘지 않는다. 목부분을 뺀 몸체는 표준 크기인 경우 1.4m이고, 3/4 크기일 때는 약 1.15m이며, 실내악을 위한 작은 베이스(혹은 바세토)는 첼로보다 약간 크다. 보통 E1-A1-D-G 음을 내는 4개의 두꺼운 현이 있으며 제5현은 필요에 따라 추가하는데, 재즈 악단용 베이스의 경우에는 연주를 쉽게 하기 위해서 최고 음역에 설치하며, 관현악단의 경우에는 E현 아래 C현을 추가한다. 대부분 제5현을 설치하기보다는 목의 끝에 있는 감개를 따라 연결된 E현의 장력을 이용해서 음역을 낮춘다. 이 현은 Eb, D, Db음을 내거나 더 낮은 음이 필요없을 경우 E음에 고정시킨다.

 

현재 사용되는 은 2종류로, 짧고 가느다란 프랑스 활(바이올린의 활과 비슷함)과 넓은 독일식 활이 있다. 관현악단에서는 경우에 따라서 피치카토(손가락으로 퉁기는 주법)로 연주하지만, 재즈나 댄스 음악에서는 거의 항상 피치카토로 연주된다. 더블베이스의 형태는 15세기말이나 16세기초에 만들어져서 18세기경에 일반화되었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과 그 이후 작곡가들은 관현악단에 있어서 더블베이스의 중요성을 높였다. 베토벤의 친구 도메니코 드라고네티와 지휘자 세르주 쿠세비츠키는 모두 훌륭한 베이스 연주자였으며 더블베이스를 위한 협주곡을 작곡했다. 재즈 앙상블에서 더블베이스는 리듬 부분을 맡으며 멜로디 악기로 쓰이기도   한다.

 

 

 

 

 

Gary Karr has taught double bass on the faculties of the Juilliard School,

 New England Conservatory, the Hartt School, Yale University,

Indiana University, and North Carolina School of the Arts 

and has published a number of instructional books for the double bass.

 He focuses on finding one's unique sound on the double bass and

approaching one's playing with the lyrical emphasis of a singer.

 

After 40 years as a concert artist he retired in 2001 to Victoria,

British Comumbia,where he lives with his dog Shin-Ju.

 

 

 

Gary Karr "La Sonnambula"  Vincenzo Bellini

 

 

 

 

 

 

 

 

토마스 무어의 시, 곡

'여름 날의 한 떨기 장미꽃(The Last Rose of Summer)'

<http://blog.daum.net/seonomusa/2862>

 

 

Information from Wikipedia &  http://blog.daum.net/gold9055